
안녕하세요! 인사담당자로 성장 중인 모두입니다.
저번 글에서 인재들을 양성하는 "HRD" 업무를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인사팀 업무 중 인적자원관리를 하는 "HR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HRM란 무엇인가?
"HRM"은 "Human Resource Managment"의 약어로, 한국어로는 "인적자원관리"를 의미합니다. HRM은 조직 내에서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활동들을 포함합니다. 이는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인력을 적적하게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HRM 업무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1) 채용 및 인력관리
2) 성과평가
3) 조직관리
4) 노무 이슈 관리
5) 급여/근태 관리 기타 등
이번 글에서는 채용 및 인력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채용 업무
저는 적절한 인재를 유치하고 선택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HR 업무 중 높은 중요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합한 인재가 아니라면 교육으로 이끌어도 효율성이 낮다고 판단하기 때문이죠! 요즘은 스타트업에서 채용담당자만도 별도로 있으니 점점 중요도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4. 참고 채용 사이트
① 잡코리아 :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채용 사이트 중 하나로, 다양한 산업 및 직종의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② 사람인 : 다양한 직종과 기업의 채용 소식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채용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③ Linkedin : 글로벌 기업이 사용하는 전문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인맥으로도 활용합니다.
④ 워크넷 :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공공채용 사이트로, 국가 및 지자체에서 공고하는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원티드 : IT 스타트업 주니어 인재를 모집할 때 좋은 사이트입니다.
이 외 잡플래닛, 리멤버 기타 등등 많은 채용 사이트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 헤드헌터까지 함께 진행을 하여 핏에 맞는 인재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5. 채용 절차 (1. IT 스타트업의 채용 관리 참고)
1. IT 스타트업의 채용 관리
안녕하세요! IT기업에 재직중인 인사팀 5년차 대리 입니다. 인사팀 업무는 아직도 배울게 많아서 정말 방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제는 "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력 채용 절차 1.
gulbi.tistory.com
※ 면접자의 경우 인사팀에서 면접자 교육도 분기별로 필요합니다!
면접자 교육은 채용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면접 윤리와 공정성을 강조하고 질문 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함이죠. (채용절차법에 따라 출신지역 등 개인정보 요구 금지 등 전파)
※ 면접질문 예시
- 자기소개 및 경력 (1분 PR, 과거 경력 중 특별한 업적이나 프로젝트가 있는지, 도전에 따른 실패 성공 등)
- 기술 및 역량 (핵심 기술과 역량, 사용가능한 도구 등)
- 인성 및 리더십 (팀원 간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대처방안 등)
- 문제 해결 능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생한 문제점, 해결방안, 어려움을 극복한 과정 등)
- 개발 및 성장 (지원동기, 향후 5년 동안 성장하고 싶은 모습, 진로 개발 계획 등)
6. 온보딩 (Onboarding) 과정
온보딩은 새로운 직원이 조직에 처음 합류할 때 그들을 지원하고 적응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저의 경우 입사 전부터 입사 후 3일 동안 진행하였으며 새로운 직원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 입사 전
- 인사 관련 프로세스 안내 : 입사 양식 및 서류 제공
- 기술적인 세팅 : 사진 촬영에 따른 프로필 설정, 전자메일 및 업무용 소프트웨어 설정
2) 입사 후 (1일)
- 근로계약서, 개인정보서약서 등 서류 작성 (약 1시간)
- 팀 소개 및 업무 환경 투어 (약 1시간)
- 조직 문화와 가치 소개 (약 2시간)
3) 입사 후 (2일)
- 회사 내부 그룹웨어, 기술 도구 사용방법 안내 (약 3시간)
- 입사자 기본 개인정보 교육 (약 2시간)
4) 입사 후 (3일)
- 멘토와의 시간 (2시간)
- 임원진과의 점심
- 향후 일정 및 이벤트 안내 (1시간)
※ 3일 과정이 끝난 후 신규입사자에게 온보딩 프로세스 평가를 받아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항상 떨리지만 더욱 발전가능한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점수에 실망하지 말고 평가, 피드백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인력관리
1) 갈등관리
직원 갈등은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저의 경우 대부분 커뮤니케이션의 오류로 나타났는데, 갈등관리는 언제나 어렵습니다.
[갈등관리 방법]
- 갈등 원인 분석 : 여러 명의 의견을 듣고 종합적으로 분석이 필요합니다. 갈등이 발생한 개인적인 요인과 조직 내 집단 동적을 함께 고려합니다.
- 협상과 타협 : 갈등 당사자들과 함께 공통된 목표를 도출하고 협상지를 모색하여 양측이 타협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내고 합의점을 도출합니다.
[갈등관리 예방]
- 팀 빌딩 활동, 교육 및 훈련, 정책 및 절차 개선, 컨설팅 및 상담 서비스 활용 등 인사팀에서 할 일이 많습니다!
2) 퇴직 및 이직관리
퇴직인원이 발생하면 조직 내에서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 퇴직 면담 : 퇴직 의사를 확인하고 상담하는 프로세스를 수립 (퇴사자 발생 팀의 리더가 1차 퇴직 상담 후 인사팀으로 면담 결과 제출)

- 퇴직 서류 작성 및 제출 : 퇴직이 확정된 직원에 대해서 인사팀에서 2차 면담과 함께 퇴직 서류 작성 제출 및 인수인계 계획을 받아서 퇴직 절차를 진행합니다.
- 퇴직자 피드백 수립 : 퇴직자의 의견을 수집하여 조직 운영에 대한 피드백을 확보하고 개선에 반영합니다.
인력관리는 이 외에 관리할 방면이 많지만 스타트업~중소기업의 경우 입/퇴사자, 재직 중인 직원들 갈등관리만 잘해도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오늘은 채용 및 인력관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용 절차는 이전 글에서 추가로 다뤘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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